미국의사협회 소식 엿보기 Ep.01:
코로나 종식 흐름에서 비대면 진료 ,
애물단지 vs 새로운 돌파구?

코로나가 가져온 의료계의 변화

코로나 이후 비대면 진료
의사들은 코로나가 한창일 때, 환자와의 접점을 유지시키는 핵심 도구인 원격 의료 구축을 위해 분주했습니다. 수많은 IT 기업이 의료계와 손을 잡고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유선 통화 등을 통해 의사와 상담을 하고, 처방받은 약을 택배 또는 픽업으로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당시에는 서비스의 ‘발전’ 내지는 퇴화를 막는 ‘장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종식되는 현재의 흐름에선 어떨까요?

미국 의사의 70%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일상이 회복되고, 미국 의사협회 소속 의사의 70%는 원격 (비대면) 의료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입니다. 다만, 환자, 의사 및 클리닉의 다른 전문가들과 원격 의료의 최적화를 위한 방안을 고민할 필요는 있다고 말합니다.

코로나 때 구축된 원격 의료 환경은 워낙 상황이 급박했으므로 플랫폼 개발사 및 이를 통한 워크플로 workflow를 검토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원격 의료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4단계

01 제공할 서비스 결정
코로나 이후 비대면 진료

이미 원격 의료는 COVID 19 관련 상황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여드름 억제제, 간단한 감기약 등 비대면 의료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의사는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어떤 사례가 원격만으로 충분하고, 반드시 대면이 동반되어야 하는 영역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02 이상적인 플랫폼 검토

원격 진료의 필요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거나, 현재 활용 중인 플랫폼을 검토하여 전환 여부의 필요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바람직하지 못한 플랫폼으로 인해 의사나 병의원의 평판이 손해를 보는 것을 피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즉, 고객경험 CX(customer experience)이 잘 설계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백화점에 입점한 헤어샵을 예로 들겠습니다. 노련하고 역량 좋은 헤어디자이너, 모던한 인테리어, 친절한 서비스 등이 갖추어 졌지만, 백화점 건물의 미관이 1980년의 트렌드를 고집하며, 위생관리가 엉망이라면, 헤어샵을 방문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은 결국 발길을 돌리게 됩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 정책 역시 민감하게 들여다봐야 합니다. 최근의 플랫폼은 결국 환자데이터를 활용하게 되는데, 이 활용범위가 너무 넓어지거나, 오남용 될 위험이 있다면 잠시 멈춰서 살펴봐야 합니다.

03 팀 기반 진료 및 응대 워크플로 개발
비대면 워크플로는 대면 워크플로와 유사할수록 환자와 직원 모두에게 좋습니다. 원격 의료에 관여하는 모든 팀원들을 대상으로 치료 원칙을 통일해야 합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급하게 개발된 원격 의료 워크플로우 모델은 의사가 모든 것을 수행하는 구조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팀 기반의 진료를 위해 설계된 고효율 실습 모델입니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 진료

아래의 기준들이 적용되었습니다.

  • 접근성 향상
  • 환자 진료의 질 향상
  • 치료에 대한 환자 접근성 향상
  • 케어(사후관리) 팀 효율성 향상
  • 환자 및 의료인 모두의 만족도 및 참여도 향상

이 모델은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임상의의 번아웃을 줄이고 전문적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 집단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환자와의 향상된 팀 참여, 개선된 품질 측정, 상호작용 중에 환자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는 팀 기반 치료를 구현하는 강력한 동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04 평가 및 최적화
코로나 이후 비대면 진료

플랫폼 및 사용자(환자), 팀원(직원)과의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성공적인 부분과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사람의 마음은 변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는 끝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타이밍을 놓친다면 트렌드와 사용자의 목소리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본 콘텐츠는 미국의사협회 (America Medical Association)의 기사를 기반으로 하며 아래의 링크에서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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